음악이 무용 컨셉에 맞춰 적절히 선택받기도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무용’이라는 하나의 예술행위가 ‘음악’이라는 독립된 예술작품과 하나로 집중된 공간속에서 어떻게 어우러질 수 있는지 그 근원부터 살펴보자.
태초의 인간에게 있어서 본능적인 삶과 더불어 행위(눈)와 소리(귀)
소리로 엮어가는 한국의 대표적인 극음악이다. 민속악의 하나로 2003년 11월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세계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되어 세계 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다.
2. 판소리의 기원
-판소리의 기원에 관해서는 ① 무가(巫歌) 기원설, ② 광대 소학지희(笑謔之戱) 기원설, ③ 중국 강창문학(講
음악적으로 매우 기본적이며 중요한 음악적 요소임을 알 수 있다.
리듬은 인체의 맥박을 비롯하여 우리 자신과 주변 생활 속에 있는 자연 현상의 기본 요소가 된다. 또 음악적으로는 음악의 3요소라 불리는 리듬, 가락, 화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음악 교육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음악, 무용, 문학에
기록된 표현이며, 더우기 그것은 일반인에게 쉽고 흥미로운 비전문적 형식으로 표현된 것이다 라고 하였다. 문학이 언어로써 표현되고 또 언어를 통해서 받아들여진다는 지적이다. 무용이 동작으로 감정을 나타내고, 그림이 색채로, 조각이 돌이나 쇠붙이로, 음악이 소리로 표현 수단을 삼듯이 문학은
1. 무용의 정의
‘무용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한마디로 대답하기는 어렵다. 이는 음악이란 무엇인가? 미술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답하는 것보다 더욱 어려운 것으로 생각된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글로서 표현하는 것이 문학이 되고, 소리로서 표현하는 것이 음악이 되고, 색이나 형체